Article

에코세대의 부의 세대간 이전과 부동산투자 결정요인 연구

정원일*,, 김호정**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이코노미스트, 경제학 박사, 제1저자, 교신저자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원, 경제학 석사, 공동저자
Corresponding author : wonil.jeong@yuantakorea.com

© Copyright 2020 Housing Finance Research Institute, Korea Housing Finance Corporation.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Dec 27, 2019

국문초록

본 연구는 에코세대를 대상으로 하여,주택매입과 부동산투자에 대한 결정요인을 분 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에코세대의 주택구입 결정요인 특징을 로짓모형을 통해 살 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에코세대가 그 이외 세대보다 부모지원이 내집마련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계수값이 크게 추정되었다. 이는 에코세대에서의 부모지원이 다른 세 대보다 내집마련 결정에 더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통념적으로 에코세대의 소득수준은 다른 세대에 비하여 낮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 소 극적이라 생각되지만,소득은 내집마련 결정에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낮게 추정되었고 결국 부모의 지원이 다른 변수보다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에코세대 는 기존 통념과 달리 부의 세대간 이전을 활용하여 부동산투자를 하고 있으며,이는 향후에도 주택시장은 에코세대가 중요한 실수요자로서 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주택수요 및 주거형태에 대한 분석을 진행함에 있어서 세대별로 다른 패턴이 발생하는 동시에 새로운 요소인 부의 세대간 이전이라는 항목이 추가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급격히 변해가는 인구구조와 특징변화에 맞춰 세대를 구분하여 주택의 실 거주 및 자산으로써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향후 정책적 선택에 있어 중요할 것으로 강조된다.

Keywords: 부동산; 주택수요; 자산; 에코세대; 세대간 이전


2024년도 상반기 주택금융연구 논문 공모 안내

2024년도 상반기 주택금융연구 8권 1호에 게재될 논문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택금융 분야에 관심 있는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투고를 부탁드립니다.

□ 접수마감: 2024.4.16.(화)→2024.4.30.(화) (연장)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반드시 정해진 양식으로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클릭)


I don't want to open this window for a day.
2023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연구원이 발간하는 학술지인 '주택금융연구'가
한국연구재단의 2023년도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등재후보지 선정을 위해 수고하고 애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아낌없는 헌신과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좋은 원고 투고를 부탁드리며, 등재학술지로의
승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기사 링크


I don't want to open this window for a day.